안녕하세요. 직장인으로 가벼운 생각으로 시작한 공인중개사 시험, 이거 만만치 않더군요.
2024년도 35회 공인중개사 1차 시험 직장인 합격 후기 공유해드릴게요.
1. 공부 기간 : 10개월
저는 1월부터 시작해서 동차로 10개월간 준비했습니다. 공인중개사는 총 6개의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매일 1과목씩 공부하는 플랜을 짰습니다. 주6일 공부하는 시스템으로 1월부터 시작했습니다.
- 부동산학개론
- 민법 및 민사특별법
- 공인중개사법 및 중개실무
- 부동산공법
- 부동산등기법
- 세법
퇴근 후 2배속으로 2시간씩 인터넷 강의 들으면서 진도를 따라갔습니다. 다만 약속이 있거나 회식이 있는 경우, 공부가 빠지기도 했어요. 초반부터 스트레스 받지 않고 배운다는 생각으로 임해서 인강 진도에 대한 압박은 없었습니다.
1~2월 기본이론, 3~4월 개념완성 강의 및 기출강의만 들었고 나머지 5~10월 강의는 듣지 못했어요. 사실 왜 동차를 준비하다 1차만 쳤냐.. 하면 회독을 많이 돌리지 못한 탓에 1차에만 집중하자고 결단을 내린 거였습니다. 나중에 후기를 보니 1차는 불합, 2차는 합격이신 분들도 계시더군요.
3~4월 개념완성 강의와 기출 강의를 길게 8월까지 들었고 9월부터는 기본이론서를 보면서 준비했습니다. 그러던 와중 10월이 되니 막상 쫄리더라구요. 10월부터는 아예 1차 과목만 붙잡고 예상문제집, 단원별 모의고사, 동형 모의고사로 준비했습니다.
2. 공부 방법 : 박문각 인강
공인중개사는 독학으로 하거나 무료 인강을 들으며 합격하신 분들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저는 굳이 그 길을 가고 싶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시험이라는 것은 결국 전략이더라구요.
저는 박문각 인강을 결제해 1, 2차 모두 들으면서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 부동산학개론-김백중
- 민법 - 김덕수
- 중개사법 - 정지웅
- 공법 - 김희상
- 공시법 - 박윤모
- 세법 - 하헌진
박문각 인강에서 교수를 선택하면 교수에 맞는 교재가 발송이 됩니다. 공인중개사 관련 네이버 카페에 추천 강사 리스트를 확인한 후, 미리 인강을 조금씩 들어보면서 맞는 교수님을 선택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너무 만족스러웠던 교수님들이어서, 2025년 2차 준비할 때도 동일한 교수님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3. 1차 시험 준비 후기
1) 부동산학개론 : 이론 + 계산
사실 부동산학개론은 과목 자체가 재미있었습니다. 계산하는 것도 재미있고 내용 자체가 부동산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꽤 흥미로운 내용이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손이 많이 가고 여러 번 반복하면서 공부하게된 과목입니다.
단원별 모의고사에서는 대부분 70점대를 맞았고 동형 모의고사에서는 80점대로 안정적인 점수를 받았습니다. 김백중 교수님 모의고사를 다 푼 후에는 다른 교수님것들도 들으면서 보완했습니다.
실제 점수는 77.5점으로 만족스러운 점수를 받았습니다. 늘 이야기해주시는 말, ‘공인중개사는 80점이 만점이다.’
2) 민법
민법은 강의 들을 때는 재미있고 사례 중심이라서 흥미롭지만, 혼자서 문제 풀려고 하면 머리가 뽀개지는 과목이었습니다. 사실 민법 때문에 1차에만 집중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민법에서 과락이 나오는 사람들도 꽤 된다 하더라구요. 이해가 됩니다..
김덕수 교수님이 워낙 잘 가르치시기도 했으나 실제 문제에 적용하는 게 만만찮았습니다. 하지만 웬만한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김덕수 교수님만한 분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공식을 만들어 주시고 거기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시기 때문입니다.
동형 모의고사 볼때는 70점대가 나오다가 급 50점대로 점수가 떨어져, 2차를 조금이라도 볼까했던 제 생각을 싹 지워주었습니다. 마지막까지 기출문제를 열심히 보면서 시험 준비했습니다.
실제 점수는 80점으로 비교적 믿을 과목이었던 부동산학개론보다 더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당황스러운 문제들도 많았고 아리까리해서 고민했던 문제들도 많았지만 확실하게 외웠던 것들로 문제를 풀어나가니 이렇게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찍은 것들 중에서도 운으로 맞은 것들도 꽤 있습니다. 후후.
4. 최종 후기
2차 시험도 신청해둔터라 오후까지 남아서 열심히 찍었습니더다. 50점대의 점수를 받아서 합격권은 아닙니다. 사실 2차 조금이라도 보면 턱걸이로 동차 합격할 수 있었을 것 같아 조금 아쉽긴 합니다.
직장인들도 충분히 퇴근 후 시간 활용해서 도전해볼 수 있는 시험입니다. 하지만 생각만큼 쉬운 시험은 아니라는 점.. 시작 전 시간을 활용할 준비를 충분히 하시고 9~10월은 여기에만 집중해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공인중개사 합격하신 분들 모두 축하드립니다! :)